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고 대행 아르바이트, 하루 2시간으로 가능할까?

by 유남매맘_1 2025. 7. 8.

 

전업 주부로 육아를 하면서 수입원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원고대행 아르바이트.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주부라서 가능했던 원고대행, 내가 도전한 이유는?

 

 처음 원고대행을 알게 된 건 부수입 카페에서 프리랜서로 부수입을 올린 분의 소개였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집안일에 매달리다 보니 온전히 육아 중심으로 하루를 보내고 있었죠. 하지만 아이가 커갈수록 생활비는 점점 늘어났고, 더군다나 제 스스로도 나만의 일을 찾고 싶다는 욕망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육아와 병행할 수 있는 부업들을 많이 찾아보게 된 거죠. 출퇴근 없이 집에 있는 노트북 하나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 별도의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바로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바로 제가 찾던 일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처음에는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이 많이 컸습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누군가의 요구 조건에 맞춰서 입맛에 맞게 글을 잘 쓸 수 있을지가 무엇보다 걱정되었거든요. 그러나 용기를 내어 처음 한 건을 도전해 보았는데요. 예상했던 것보다는 어렵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만 시간이 엄~청 걸린다는 걸 제외하고는요. 

 처음 글을 쓸 때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평소 글을 쓰는 일 자체가 익숙하지 않아서인 것 같아요. 첫 작업 이후로는 하루에 4시간 정도 투자하고 꾸준히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경함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주부들도 도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부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출처 : 챗 지피티]

 

 

2. 하루 2시간, 효율적으로 글 쓰는 노하우는?

 

원고 대행을 시작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었던 부분인 바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냐?라는 거였습니다. 육아와 집안일을 주로 해온 지금까지를 고려했을 때 짬짬이 시간을 낼 수는 있겠지만 온전히 2~3시간의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었거든요. 더군다나 집안일이 티 나지 않으면서도 은근히 손이 많이 가고, 아직 어린아이들을 케어하는 일은 예상치 못한 일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래서 집중적으로 부업에 신경 쓸 시간을 만들 수 있을까? 가 가장 걱정이었죠. 하지만 원고대행의 가장 큰 장점은 작업 시간이 유연하다는 거였어요. 제 경우에는 어린이집에 보낸 시간 또는 육퇴 이후 시간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집중력이 길지 않은 편이라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 계획한 일은 바로 기획과 글쓰기는 시간을 나누는 거였습니다. 먼저 원고 가이드를 받게 되면 미리 준비해둔 원고 작성 템플릿을 통해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고 각 단락의 주제까지 세세하게 구성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밑작업만 제대로 해주면 글 쓰는 일은 경력이 쌓이면서 점차 익숙해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처음에는 원고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1건을 작성하는데 5시간까지 소요되기도 했어요. 물론 제가 두번 일 하기 싫어서 완벽하고자 꼼꼼히 보는 스타일이기도 해서 더 그런 듯 싶어요. 하지만 지금은 한 건당 최대 2시간 30분을 넘기지 않으려 노력 중이고요. 반복적인 작업으로 어느 정도 숙련되어서인지 종종 그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고수들은 1,000자 기준으로 30분 내외로 작성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계속 노력해서 고수가 되어보겠습니다.

 

 

 

3. 실경험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원고대행의 장단점

 

 원고대행을 하면서 느낀 가장 좋은 장점은 재택 근무가 가능하는 점이입니다. 아이들 등원만으로도 정신이 없는 출퇴근을 해야 한느 스트레스가 일단 없고, 저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융통성 있게 시간을 조정할 수 있었다는 건 크나큰 장점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글쓰기 실력도 점차 향상되고 있는 것 같아요. 덕분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매일 1건이라도 원고 글쓰기를 하면서 표현력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 글을 구성하는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점은 작지만 꾸준하게 입금받는 부수입이 생겼다는 거죠. 돈의 크기를 떠나서 제 일을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었거든요. 

 

 그럼에도 단점도 당연히 있습니다. 원고 대행 일 자체가 대부분 비슷한 패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끔은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어요. 특히나 주제가 너무 모르는 분야거나 관심이 없는 분야일 때는, 자료 조사뿐만 아니라 글 작성 시간도 더 많이 걸리기도 하며, 글을 쓸 때도 은근 스트레스받는 부분도 있었어요. 제일 힘든 건 광고주의 요청 사항들이 너무 세세하거나 까다로우면 여러 번 수정해야 하기에 그만큼 피로하게 느껴질 때도 있었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지루함 안에서도 저만의 방식으로 이리저리 다양하게 내용의 구상을 해보고자 노력하며, 감정적으로 지칠 때 스스로 잘 관리하고자 합니다. 

 

 

 

4. 원고 대행 아르바이트를 추천드려요.

 

 만약 누구든지 원고 대행 일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너무 걱정 말고 시작해보길 권해드려요.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내는 사람들은 절대 없어요. 저 역시 초반보다는 부담이 적어졌지만, 그럼에도 목표 시간 안에 작성을 해내지 못하고 있답니다. 그렇지만 계속하다 보니 예상시간보다 단축되는 날도 더러 생기더라고요. 중요한 건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인 것 같습니다. 하루에 두 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라도 지속적으로 흐름을 유지한다면 꼭 성과가 돌아오지 않을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원고 대행을 지속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들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재택 근무이기에 자칫 느슨해질 수 있지만 마감은 철저하게 지켜야 하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발행할 수 있어야 일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어요. 2~3달 정도 해 보니,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한정된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도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걸 느낍니다. 하루 두세 시간씩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원고대행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제 경험이 조그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에는 원고대행 일을 찾는 법과 수입 등에 대해 리뷰해 볼게요^^